풀무원, '지구식단' 브랜드 론칭…국내·외 식물성 대체육 시장 접수하나

  • 등록 2022.08.18 09:32:40
크게보기

[비건뉴스 서인홍 기자] 최근 동물성 원료가 함유된 식단을 지양하는 식물성 식단이 환경을 생각하는 먹거리로 인식되면서 국내 식품업계도 식물성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양새다. 지난달 신세계푸드가 대체육 ‘베러미트’의 사업을 본격화 한 데 이어 풀무원은 18일 지속가능식품 브랜드 ‘지구식단’의 론칭을 발표했다.

 

 

풀무원은 ‘지구식단’을 출시하면서 대체육 등 미래 먹거리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지구식단’은 ‘식물성 지구식단’과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2개 하위 브랜드로 구성된다.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식물성 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활용해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을 선보인 브랜드인 반면 ‘동물복지 지구식단’의 경우 엄격한 동물복지 기준을 준수한 제품을 선보이는 브랜드다.

 

풀무원은 올 하반기 지구식단 브랜드로 다양한 식물성 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식물성 지구식단’에는 대체식품, 식물성 단백질 강화식품, 식물성 간편식 등 카테고리를 나눠 다양한 제품을 출시한다.

 

 

 

이 가운데 핵심 제품군으로는 육류 섭취를 저감할 수 있는 대체 식품으로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소재를 풀무원 의 기술력으로 가공해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 질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글로벌 식음료 원료 개발 선두기업 IFF 한국법인 다니스코 뉴트리션앤드바이오싸이언스 및 글로벌식품 소재 전문기업 인그리디언 코리아 유한회사 등 두 곳과 각각 업무협약을 맺고 고품질의 식물성 대체육 개발을 위한 식물성조직단백(TVP)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육 제품으로 패티·소시지 위주의 미국식 대체육 제품과는 달리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숯불향을 입힌 ‘숯불직화불고기’를 중심으로 식물성 강정, 식물성 햄 등 여러 대체육 제품을 연내 선보인다.

 

또 앞서 출시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두부텐더는 원료를 100% 식물성으로 변경하면서도 바삭한 식감과 맛은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리뉴얼했다. ‘식물성 단백질 강화 식품’으로는 고단백질 섭취나 탄수화물 섭취 저감을 목표로 기존의 히트상품인 두부면을 식물성 지구식단으로 리뉴얼해 출시했다.

 

‘식물성 간편식’ 카테고리에서는 소비자들이 즐겨 먹는 제품들을 식물성 원료만으로 구현한 식물성 만두, 볶음밥, 짜장면과 떡볶이 등을 전 채널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풀무원 은 최근 바른먹거리 가치를 담아 신규 사업으로 진출한 밀키트 제품을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지구식단 브랜드로도 선보일 계획이다.

 

박종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BM(Brand Manager)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론칭해 건강과 맛뿐 아니라 가치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식단 솔루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구식단 브랜드를 내세워 국내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식품 시장을 겨냥한 라인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풀무원은 지난 5월 비건 레스토랑 ‘플랜튜드’를 오픈해 자사의 제품을 활용한 식물성 메뉴를 대중에 선보인 바있다. 기존 식물성 메뉴는 맛이 없다는 인식을 바꾸고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다양한 메뉴를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으며 지난 7월까지 메인 메뉴와 사이드 메뉴 판매를 집계한 결과 2만 800여개 판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풀무원은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이뤄내며 해외 시장으로 발을 넓혔다. 지난 9일 풀무원의 일본법인 ‘아사히코’에 따르면 지난해 이들이 출시한 두부바가 다양한 연령층의 인기를 얻으며 올해 1월 일본 내 세븐일레븐 1만 7000개 지점으로 두부바 입점 매장수를 확대했으며 지난 6월에는 로손(Lawson) 약 6000개 지점에도 두부바를 입점했다.

 

이러한 기세를 몰아 풀무원은 일본 유명 외식 전문점 야요이켄에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메뉴를 도입해 판매하면서 B2B 사업에 진출했다. 앞으로도 풀무원은 대체육에 관심이 높은 젊은 층과 건강을 우선시하는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한 프리미엄 패밀리 레스트랑 등을 공략해 B2B 시장을 적극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처럼 국내 대표 식품 기업이 잇따라 식물성 대체육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식물성 식단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서인홍 desk@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