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밖에서도 채식 즐기자" 외식업계와 협업으로 식물성 메뉴 늘어

2023.02.01 14:43:49

[비건뉴스 권광원 기자] 식물성 식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식품업계의 주요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국내 식품 대기업들은 잇따라 비건 레스토랑을 오픈한 데 이어 외식업계와 협업을 통해 집에서도 밖에서도 즐길 수 있는 비건 메뉴 확장에서 나섰다.

 

 

풀무원식품 ‘지구식단’이 서울 일대 유명 식당과 협업해 식물성 지구식단 제품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지구식단 있는 집’을 이달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맛집 메뉴를 식물성 지향으로!’라는 콘셉트 아래 식물성 지구식단 제품들로 개발한 특별 메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은 서울 성수동, 장충동, 을지로 일대 총 5개 매장과 협업해 운영하며 각각의 매장에서 개발한 특색 있는 식물성 지향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식물성 지향 메뉴는 식물성 원료만 사용해 만들었거나, 혹은 동물성 원료를 소량 활용한 메뉴(식물성 원료만을 사용한 주재료에 마요네즈, 바지락 육수, 커스터드 크림 등을 일부 가미함)를 일컫는다.

 

 

성수동에 위치한 와인 페어링 바 위키드와이프는 지구식단플랜트바를 운영했던 곳으로 플랜트바에서 많은 호응을 받았던 메뉴인 ‘지구식단 표고야채 한식교자’와 토마토로 감칠맛을 더한 ‘지구식단 토마토동글떡볶이’ 그리고 이 둘을 맛볼 수 있는 ‘지구식단 분식 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캐주얼 스낵바 린가네에서는 신제품인 식물성 LIKE런천미트를 활용한 바삭하고 고소한 ‘지구식단 햄카츠샌드’와 표고야채 한식교자를 활용한 ‘지구식단 중화풍교자스프’를 한달 동안 즐길 수 있다.

 

제육 중심의 메뉴를 선뵈는 장충동의 요리주점 제육원소도 지구식단과 함께한다. 이곳에서는 지구식단 제품 중 LIKE런천미트, LIKE텐더와 제육철판볶음밥에 제육원소만의 특제 소스를 더한 ‘지구식단 부리또’를 수요일 런치 메뉴로 판매하며, 저녁 시간에는 제주맥주와 페어링 한 세트 메뉴(지구식단 부리또 세트)를 판매한다. 아울러 전통주점 사슴에서는 고단백 쌈두부와 두유를 활용한 ‘지구식단 애플두부파이’를 출시한다.

 

을지로에 위치한 요리연구가인 ‘이시와키 유카’의 오너 일식 다이닝 유카네에서는 콩단백 숯불 직화 불고기를 활용해 고소한 숯불 향을 살린 ‘지구식단 콩고기야끼우동’과 두부면으로 만든 ‘두부면샐러드’, 시그니처 메뉴에 지구식단 LIKE텐더를 곁들인 ‘지구식단 근채카레튀김과 텐더프라이세트’를 기간 한정으로 맛볼 수 있다.

 

풀무원 관계자는 “결두부로 만든 식물성 텐더인 LIKE텐더에 이어 캔 타입의 런천미트맛을 구현한 식물성 지구식단 LIKE런천미트를 출시하며 LIKE대체육의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라면서 “올 상반기에는 식물성 미트볼이나 식물성 함박스테이크 같은 육가공 요리 대체육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외식업계와의 협업이 늘어나면서 레스토랑에서나 맛볼 수 있는 고급 비건 요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은 비건식으로 구성된 63다이닝키트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더테이스터블은 이러한 비건 트렌드에 맞춰 ‘파빌리온 비건 굴라쉬’, ‘파빌리온 비건 풀드포크 핫샐러드’, ‘백리향 비건 난자완스’ 3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제품은 모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이번 신제품은 63레스토랑 셰프와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가 협업해 제작됐다. 언리미트는 국내 최초 대체육을 선보이며 우수한 품질과 차별화된 라인업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까지 진출한 푸드테크 기업이다.

 

63 프리미엄 뷔페 파빌리온의 굴라쉬 메뉴를 비건식으로 재해석한 ‘파빌리온 비건 굴라쉬’는 와인과 다시마로 감칠맛을 내고 향신료 케이엔페퍼와 로즈마리를 추가해 향긋함을 더했다. ‘파빌리온 비건 풀드포크 핫샐러드’는 피망, 감자 등 총 7가지의 야채를 넣고 고소한 갈릭 오일로 마무리해 다양한 식감과 맛이 특징이다. 신선한 야채와 비건 풀드포크를 사용해 가볍지만 포만감을 주는 한 끼 식품이다. 또한 ‘백리향 비건 난자완스’의 경우 다시마를 활용한 소스와 신선한 야채, 식물성 미트볼을 사용해 깊은 맛을 더했다.

 

더테이스터블 관계자는 “63다이닝키트 연구소에서는 비건 시장의 다양성을 위해 양식부터 중식까지 다룬 비건 간편식을 출시했다”며 “63레스토랑 백리향과 파빌리온의 메뉴를 비건식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권광원 kwa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1명
100%
비추천
0명
0%

총 1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