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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오염

기후위기 막으려면 앞으로 10년 남았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각국의 봉쇄조치로 지난해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7%(26억 톤) 감축됐다. 최근 네이처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기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향후 10년간 2년에 한번씩은 10~20억 톤을 감축해야 한다. 코로나19로 감축한 양만큼 격년으로 감축해야 한다는 의미다.

 

지난 3일 영국 매체 가디언은 전 세계 봉쇄 조치로 2020년 전례 없는 이산화탄소 감소로 이어졌지만, 산업화 이전 대비 1.5~2℃ 이내로 기온 상승을 막으려면 앞으로 10년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연구에 따르면 파리 기후 협정이 채택된 지 5년 만에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세가 주춤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 각 국가들은 온실가스 배출 속도를 늦추기 시작했지만, 기후위기를 막는 데 필요한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게다가 지난해 많은 국가에서 봉쇄 조치가 완화된 이후 온실가스 배출량이 다시 2019년 수준 이상으로 증가해 파리협정 목표 달성 가능성이 심각하게 낮아질 조짐을 보였다.

 

연구의 주요 저자이자 이스트앵글리아 환경과학대학의 코린 르 퀘레 교수는 “2년마다 락다운으로 인해 감축된 온실가스 양만큼 감축해야 한다. 정부는 팬데믹으로부터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할 때도 기후 행동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기후변화 대응이 뒷전으로 밀렸지만, 이제는 모든 정책의 중심에 자리해야 한다. 세계 모든 정부의 전략과 계획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데 일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급격히 줄어들었지만, 장기적인 기후 목표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각국에서 화석연료 사용 중단을 비롯해 신속히 조처하지 않는 이상 온실가스 배출량은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르 퀴레 교수는 “고탄소 활동에 경제적인 지원을 하는 대신 녹색 회복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 공동저자이자 노르웨이 기후연구센터의 글렌 피터스는 “화석연료와 다른 고탄소 활동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전 세계 경제에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2019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부문은 운송이었다. 화석연료를 적게 사용한 덕분에 2020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었다”고 말했다. 화석연료를 다시 투입하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보였던 것처럼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반등할 위험이 있다.

 

네이처기후변화 저널에 발표된 이 논문은 세계의 주요 국가들이 대유행 이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 세계 과학자들로 구성된 글로벌탄소프로젝트(Global Carbon Project) 보고에 따르면 2011~2015년에 비해 2016~2019년 기간 동안 배출량을 줄인 국가가 64개 국이었다.

 

르 퀘레 교수는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시급히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는 향후 10년간 코로나19 이전에 선진국에서 배출한 온실가스 감축량의 10배 이상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저소득 국가에서는 2016~2019년 배출량이 2011~2015년과 비교해 실질적인 감소가 없었다. 파리협정 목표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배출량을 급격히 줄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런던 임페리얼칼리지의 기후학 강사 조리 로겔즈는 각국 정부는 경제 재개를 서두르는 바람에 파리 기후협정을 지키지 못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현재 코로나19에 대응한 조치와 투자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오히려 늘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탄소프로젝트에 따르면 지난해 탄소배출량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곳은 미국(12%)이며, 그 뒤를 유럽(11%), 인도(9%)가 이었다. 이들 국가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고자 봉쇄 및 제한 조치를 실시해 전기 생산에 소모되는 석탄 사용량과 석유 사용량 전반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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