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독감 걸린 소, 인간에게 옮겼다…불안감 확산

2024.04.04 17:10:35

 

[비건뉴스=최유리 기자] 미국 텍사스에서 조류 독감에 걸린 소와 접촉한 사람이 조류 독감에 걸리는 사례가 발생했다. 새나 가금류를 통해 옮기던 조류 독감을 소가 걸려, 인간에게 옮긴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성명을 발표하고 텍사스 주민 1명이 조류 독감에 감염됐으며 그가 조류 독감에 걸린 소에 접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텍사스와 캔자스 농장의 젖소에서 채취한 우유 샘플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양성 반응을 일으키면서 주료 가금류가 걸리던 조류 독감이 소에게까지 옮겨진 사례가 발생했다. 해당 농장의 농부들은 일부 소가 독감에 걸린 것 같다고 보고한 뒤 테스트를 위해 샘플을 수집했고 또한 자신들의 사유지에서 죽은 야생조류를 발견했다고 보고했다.

 

이후 보고에 따르면 조류 독감에 걸린 소는 발열, 걸쭉하고 변색된 우유, 우유 생산량 감소 등의 현상을 보이고 있을 뿐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류독감에 감염된 소에게서 나온 우유는 저온살균을 통해 바이러스를 제거함으로써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생우유를 마시거나 생우유로 만든 치즈 등의 제품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한편 텍사스주 보건서비스부(DSHS)에 따르면 소와의 접촉을 통해 조류독감에 감염된 사람은 낙농업 종사자로 결막염 등 가벼운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병원에서 항바이러스 약물 치료를 받고있다. 미국에서 인간이 조류 독감에 걸린 사례는 이번이 두 번째로 그 매개체가 가금류가 아닌 소인 것은 이번이 최초다.

 

미국 보건 당국은 현재 공중보건 위험은 낮으며 조류 독감이 사람 간 전파 징후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병통제예방센터 및 전문가들은 현재 조류인플루엔자 변이에 감염되는 포유동물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을 확인하고 이성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조류 독감은 수백만 마리의 새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48종의 포유류에 영향을 미쳤다. 바다사자, 여우, 수달, 곰 등 감염된 포유동물은 죽은 새나 감염된 새를 먹음으로써 감염됐을 가능성이 가장 높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조류 독감으로 인해 460명 이상이 사망했다. 감염된 사람들의 대다수는 새로부터 직접 감염됐다.

최유리 yuri@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