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뭉툭한 코는 코끝이 퍼져 보이고 선명하지 않으며, 전체적으로 두툼한 인상을 준다. 뭉툭한 코의 경우 코끝 연골이 약하거나 벌어져 있는 경우, 코끝 지방층이 두꺼운 경우, 피부 두께가 두꺼운 경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복코는 말 그대로 ‘복(福)’처럼 동그랗고 두툼한 코끝을 의미하며, 보통 뭉툭한 코의 일종이지만 특히 지방이 많고 연골이 퍼진 형태를 강조하는 형태의 코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코에 시선이 쏠릴 수 있어 답답하고 무거운 인상을 주기도 한다.
이런 뭉툭한 코와 복코를 개선하기 위한 코성형 방법은 어떻게 될까? 뭉툭한 코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코끝 성형’이라고 불리는 수술을 진행한다. 뼈를 건드리지 않고, 코끝의 연골과 연부조직 위주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이다. 개방형 또는 비개방형으로 절개할 수 있으며, 개방형으로 진행해야 더 정교한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코끝 연골 교정을 통해 벌어져 있는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주고, 모양을 날렵하게 잡아준다. 필요시 자가연골을 사용해 코끝을 높이거나 지지대를 세울 수 있다. 이 외에도 피하지방이 많을 경우 지방이나 피부 조직을 일부 제거해 더 날렵한 코끝을 만들 수 있다.
강남 코웰성형외과 강창균 대표원장은 28일 본지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코끝 성형은 단순히 미용적인 변화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섬세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꼭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뭉툭한 코끝을 개선하려면 단순히 연골을 깎는 게 아니라 모양을 잡고, 고정하고, 보존하는 과정을 모두 거쳐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코수술은 결과뿐만 아니라 회복 과정, 부작용 최소화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코수술을 집도한 경험이 있고, 비성형, 비개방, 코재수술 등 많은 시·수술법이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상담을 진행하고, 구조적 문제까지 분석 가능한 곳, 개인의 이목구비 조화를 고려한 디자인을 제안해 주는 곳인지 확인 후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붓기 관리, 염증 예방, 흉터 관리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춘 곳에서 진행하면 안전성은 물론 수술 후에도 만족감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