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위해 비건 식단을…"채식하는 개가 더 건강하다"

2022.04.15 18:07:52

[비건뉴스 권광원 기자] 과거 팝가수 케이티 페리가 반려견에게 채식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전 세계적인 논란이 된 적이 있다. 당시 네티즌 사이에서도 찬반 여론이 뜨겁게 나뉘었는데 케이티 페리의 행위에 반대하는 이들의 주된 의견은 "개는 육식을 하는 동물이며 개의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육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해당 사건 이후에도 종종 애완견에게 비건 식단을 제공하는 견주에게 ‘동물 학대’라는 주장이 일어나며 개에게 비건 식단을 먹이는 것이 과연 옳은 행동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한 연구를 통해 균형 잡힌 채식을 하는 개는 기존의 개 사료 처방을 받은 개보다 건강하다는 것이 밝혀져 눈길을 끈다.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영국 윈체스터대, 호주 그리피스대 등 연구진이 2500명의 견주를 대상으로 개들의 평소 식단과 건강 상태를 조사한 결과 개에게 채소나 기타 균형 잡힌 식물성 식사를 먹이는 것이 육즙이 많은 스테이크나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기성품 통으로 구성된 기존 식단을 주는 것보다 더 건강하고 덜 위험할 수 있었다.

 

연구진이 조사 대상으로 한 2500명의 견주들의 반려견 54%는 평범한 육류 기반 사료를, 33%는 가공되지 않은 날고기를 먹었으며 13%는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 사료를 먹었다.

 

 

이들의 건강 상태를 분석한 결과 평범한 육식 기반 사료를 먹는 반려견의 17%는 1년에 4차례 이상 동물병원을 찾았지만, 채식하는 반려견과 가공하지 않은 날고기를 먹는 반려견이 같은 조건에서 동물병원을 찾은 비율은 각각 9%, 8%에 그쳤다.

 

이 밖에도 육류 기반 사료를 먹이는 견주의 50%, 날고기를 먹이는 견주의 43%가 개들의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비건 사료를 먹이는 견주 중에는 그 비율이 36%에 불과했다.

 

즉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 사료를 먹는 개들이 비만이나 소화불량, 관절염 같은 문제를 겪는 경우가 덜하다는 것이다. 눈과 귀도 상대적으로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그리피스 대학의 앤드류 나이트(Andrew Knight) 교수는 “이번 연구는 반려견의 식단과 건강에 관한 연구 중 가장 큰 규모의 연구”라면서 “견주들의 의견과 수의학적 평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객관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반려견을 위한 가장 건강한 식단 선택은 영양학적으로 건전한 완전 채식주의 식단이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권광원 kwa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2명
40%
비추천
3명
60%

총 5명 참여


프로필 사진
권광원

당신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소중한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취재기자 윤리강령' 실천 선서 및 서명했습니다.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