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현대자동차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ESG경영 강화를 위해 플라스틱 출입증 대신 전자 종이를 개발해 눈길을 끈다.
현대차는 국내외 기업과 기관에서 표준으로 사용 중인 플라스틱 RF(Radio Frequency) 카드 대힌 전자잉크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출입증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를 국내외 사업장에 단계적으로 활용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 도입은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으로 LCD 디스플레이에 전자잉크를 표출하는 방식으로 인적정보를 수정 및 변경할 수 있어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만큼 불필요한 자원과 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실제로 현대차 양재 본사를 기준으로 해마다 1000장 이상의 플라스틱 출입증을 제작하고 있다면,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도입하면 플라스틱 사용량을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공장과 연구소, 서비스센터 등 현대차가 국내외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 사업장에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활용하면 절감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은 방문객의 소속과 성명, 사진 등 인적정보를 LCD 디스플레이에 표출해 별도의 확인 절차 없이 육안으로 신원 대조가 가능하다.
또 방문객이 비인가구역에 출입하면 자체 경보음이 울리면서 LCD 디스플레이 색상이 흰색에서 빨강색으로 바뀌고 관제실에서도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체계적으로 보안관리를 할 수 있다.
현대차 보안기획운영팀 한태권 매니저는 "현재 진행 중인 양재 본사 리모델링 공사 인력을 대상으로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을 지난 6월 우선 도입한 바 있다"며 "현대차 방문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업장 보안 및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전자종이 비콘 출입증 도입을 비롯해 다방면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