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뉴스=김민정 기자]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을 개선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많은 환자들에게 선택되고 있다. 그러나 시술 후에는 몇 가지 임플란트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위생 관리이다. 수술 부위가 치유되는 동안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올바른 방식의 칫솔질과 치간 칫솔, 치실 등을 이용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시술 후 최소 2주간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임플란트 주변의 잇몸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잇몸 질환이 발생하면 임플란트의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처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따라서 개인에게 필요한 구강 관리 방법을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수술 후 첫 몇 주간은 경과 관찰이 필요하다. 이 시기에는 단단한 음식이나 질긴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한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도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흡연은 임플란트의 치유 과정을 방해하므로 최소한 수술 후 2주간은 금연하는 것이 권장된다.
수술 후 통증이나 부기, 출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임플란트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의 김태연 원장은 4일 본지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임플란트 치료는 발치부터 식립, 회복 과정, 관리까지 모든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시술 후에는 임플란트주의사항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환자들은 의료진의 조언을 잘 따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구강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환자들이 임플란트주의사항을 잘 지켜준다면, 임플란트의 성공률이 높아지고 치료 후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