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식물성 식품 사업 본격화 나선다

  • 등록 2021.03.24 10:28:48
크게보기

2023년까지 3개년 중기 로드맵 수립
한·미·중·일에서 비건 제품 출시

 

풀무원이 '식물성 지향 식품 선도 기업'을 선언하고 식물성단백질과 식물성 고기 사업에 본격 나선다.

 

풀무원은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식물성 식품 선호와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신제품을 본격 출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전략'은 건강과 지구환경을 위해 육류 사용을 최소화하고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식품과 식단을 제공함으로써 건강과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로하스 가치를 구현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풀무원은 2020년 '이웃사랑, 생명존중'의 풀무원 정신을 구체화하고 지속가능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영양균형, 동물복지, 친환경 등 로하스 6대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 전략은 1984년 창립 이래 다져온 세계 최고의 두부 제조 및 식물성 단백질 연구개발(R&D) 기술과 저력을 바탕으로 핵심 역량을 강화해 미래 식품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은 이를 위해 식물성 단백질 전담 부서인 'PPM(Plant Protein Meal) 사업부'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3단계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혁신적인 식물성 지향 신제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풀무원은 식물성 지향 식품을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식물성 고기 △식물성 음료 및 음용식품 △식물성 발효유 △식물성 편의 식품 등 6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 국내에서는 △식물성 원료로 만든 고단백질을 제공하는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 △탄수화물 섭취를 저감하는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 △동물성 고기의 대안으로 식물성 원료로 만든 '식물성 고기' 등 20여 종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중 8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다.

 

먼저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탄수화물 식품인 밀가루 면을 대체하는 가정간편식 스타일의 '두부면 KIT'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식물성 고단백질 식품'으로 '큐브두부'와 '두부바'를 출시한 뒤 '식물성 고기'로 '두부크럼블 덮밥소스'와 치킨을 대체한 '두부텐더'를 선보일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국내 식물성 지향 제품을 동시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은 식물성 고단백질, 식물성 저탄수화물, 식물성 고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패티뿐 아니라 직화구이 등 한국식 메뉴를 개발, 경쟁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식물성 발효유 제품으로는 풀무원다논이 우유 대신 코코넛으로 만든 비건 요거트 '식물성 액티비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아시아권에서 주요 발효유기업이 출시한 첫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다.

 

풀무원의 해외법인들은 로드맵을 수립해 식물성 지향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미국 법인 풀무원USA는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 1위(75%)의 시장 선도 기업으로 30년간의 현지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식물성 단백질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풀무원USA는 최근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플랜트스파이어드(Plantspired)'를 론칭했다. 플랜트스파이어드는 식물(Plant)에서 영감을 받은(Inspired) 식품이라는 뜻이다.

 

풀무원USA는 현지 미국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고단백 가공두부 및 식물성 고기 신제품을 적극 개발해 미국 내 식물성 단백질 식품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의 일본 법인 아사히코는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토푸 프로틴'을 론칭했다. 토푸 프로틴은 당질은 줄이고 식물성인 두부 단백질의 장점을 살려 더욱 건강한 식생활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두부바'는 간편한 단백질 섭취와 쫄깃한 식감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출시 4개월 만에 판매량 250만개를 돌파했다. 아사히코는 이 여세를 몰아 올해 일본 전 지역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풀무원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두부를 중심으로 식물성 지향 제품을 더욱 확대 개발한다.기존 포장두부 및 가공두부 외에 식물성 단백질 밀키트 브랜드인 '푸추팡'과 식물성 단백질 간식 브랜드인 '푸시우시엔'을 중심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 원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 등 세계적으로 육류 대신 건강하고 영양이 높은 식물성 단백질원을 찾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지구환경과 생태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풀무원은 두부 제조기술과 콩 단백질 R&D 능력을 바탕으로 식물성 지향 식품 사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다연 hong@vegannews.co.kr
Copyright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1명
100%

총 1명 참여




제호 : 비건뉴스 | 주소 : 03196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22, 2층 25호(종로5가, 광동빌딩) | 대표전화 : 02-2285-1101 | 팩스 : 02-6305-5555
등록번호 : 서울, 아 05406 | 등록일 : 2018.09.26 | 발행인·편집인 : 서인홍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최유리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홍다연 02-2285-1101 vegannews@naver.com

비건뉴스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1 비건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desk@veg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