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 최유리 기자] 매일유업이 식물성 대체 우유 아몬드 브리즈로 글로벌 비건 시장으로 발을 넓힌다.
매일유업은 스타벅스차이나와 아몬드브리즈 바리스타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매일유업은 중국 전역 6000여개의 스타벅스에 '아몬드브리즈 바리스타 1L' 제품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매일유업이 아몬드브리즈 제품의 해외 기업간 거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일유업은 지난 2015년 미국 블루다이아몬드사(社)와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매일유업 광주공장에서 아몬드브리즈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아몬드브리즈 제품은 캘리포니아 산 아몬드를 사용해 만든 식물성 건강음료다.
또한 매일유업의 오트음료 자체 브랜드인 '어메이징 오트' 제품 역시 공급을 위해 스타벅스차이나 측과 막바지 조율 중이며 이르면 상반기 내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저희 매일유업과 파트너십을 맺은 블루다이아몬드사, 스타벅스차이나 측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식물성음료 시장규모를 2022년 19조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2026년까지 매년 평균 5.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전세계 식물단백음료시장의 41%를 차지할 만큼 식물단백음료의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국가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에서 식물성음료 구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