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2 (금)

  • 구름조금서울 24.2℃
  • 박무인천 23.4℃
  • 맑음원주 24.0℃
  • 구름조금수원 26.2℃
  • 박무청주 24.7℃
  • 구름많음대전 24.3℃
  • 박무대구 27.6℃
  • 흐림전주 25.8℃
  • 흐림울산 26.8℃
  • 구름많음창원 28.1℃
  • 흐림광주 26.8℃
  • 구름많음부산 26.2℃
  • 목포 25.9℃
  • 흐림제주 30.2℃
  • 맑음천안 23.8℃
  • 구름조금구미 26.0℃
기상청 제공

제로웨이스트

롯데百, 제주·양양서 ‘비치코밍’ 프로젝트 진행…‘쓰레기 줍고 포인트 획득’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유통업계가 ESG 경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롯데백화점이 환경 정화 활동을 위해 바닷가로 직접 나선다.

롯데백화점은 하계 휴양지 해변으로 찾아가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하는 '비치코밍 프로젝트'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비치코밍은 바닷가로 떠밀려 온 표류물, 쓰레기 등을 거둬 모으는 행위를 빗질에 비유해 이르는 말로, 바닷가 해변에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보호운동 활동을 말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 '다시 지구를 새롭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환경 캠페인 '리얼스(RE:EARTH)'를 론칭하고 본격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에 나서고 있다. 리얼스 캠페인은 고객이 함께 참여하면서 즐겁게 ESG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콘셉트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6~7일 여름철 방문객 급증으로 인한 쓰레기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제주 월정리 해수욕장을 찾는다. 13~14일엔 강원 양양 중광정 해수욕장(서피비치)을 찾아간다. 비치코밍 부스인 리얼스 마켓(RE:EARTH MARKET)을 운영하고 고객들의 비치코밍 활동을 지원한다.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친환경, 친건강 등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이와 관련된 소비를 즐기는 '미닝 아웃(Meaning Out)' 트렌드와 함께, 산책과 조깅을 하며 환경 정화 활동을 하는 '플로깅'이 생활 문화로 정착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롯데백화점은 밝혔다.

각 해수욕장에 설치되는 리얼스 마켓에는 '키트 부스'와 '포인트 부스', '리얼스 트럭'을 운영한다. 키트 부스에서는 현장을 방문한 이들에게 비치코밍에 필요한 봉투, 장갑, 집게 등 플로깅 도구를 대여한다.

 

사전 접수를 한 고객 400명에게는 플로깅에 필요한 모자, 생분해 봉투, 장갑, 집게 등이 포함된 '리얼스 플로깅 키트'를 증정하며, 현장을 방문한 고객 중 선착순 2000명에게는 외부 활동 시 가볍게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리얼스백을 증정한다. 고객들은 키트 부스에서 대여한 도구들로 비치코밍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포인트 부스는 비치코밍을 완료한 고객들을 위해 리얼스 마켓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장소다. 해당 부스에서는 고객들이 비치코밍한 쓰레기 양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한다. 포인트는 쓰레기 봉투의 개수 및 SNS 인증 이벤트 참여에 따라 등급이 달라진다.

 

리얼스 트럭에서는 포인트 부스에서 지급받은 포인트를 제로웨이스트 물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닥터노아, 디어얼스, 동구밭, 톤28 등 유명 친환경 브랜드가 참여해 대나무 칫솔, 여행키트, 유기농 선크림 등 약 20여개 물품을 준비했다.

비치코밍에 참여하는 고객을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제주 월정리에서는 친환경 클래스를 만나볼 수 있다. 오는 6일에 '바다유리 액자 만들기', 7일에 '귤 샴푸바 만들기' 클래스를 열고 선착순 15명을 대상으로 클래스를 진행한다. 가수 쏠(SOLE)의 버스킹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일상에서 참여할 수 있는 '리얼스 챌린지'도 진행한다. 8월 11일부터 9월12일까지 동네와 여행지 등 일상에서 진행한 플로깅과 친환경 활동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본인 SNS에 인증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리얼스 챌린지의 홍보 대사로 유명인 10인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11일 롯데백화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다.

김지현 롯데백화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부문장은 “’이번 ‘비치코밍’ 프로젝트는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ESG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준비했다”며 “여름 휴가 시즌 동안 고객들이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시작하는 뜻 깊은 시간을 보내길 기대하며, 향후에도 고객들과 롯데백화점이 직접 참여해 다시 새로운 지구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1명
100%
비추천
0명
0%

총 1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