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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비건COOK] 단짠매력 비건 간식 ‘견과류 단호박 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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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 없이 뭘 먹고 사냐는 질문에 의외로 비건들은 어리둥절하다. 채소와 곡식을 활용한 음식도 많고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도 무궁무진하다. 식물성 단백질을 비롯해 필수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면서 잘 챙겨 먹는 비건들의 일상을 들여다보면 채식주의가 생각처럼 어려운 일도 아니다.

 

또 비건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비건 식품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등 가공식품과 ‘정크푸드’도 다수 포함돼 있다. 채식을 한다면서 이 같은 정크푸드를 위주로 섭취하는 이들을 두고 ‘정크비건’이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물론 다양한 비건제품이 채식 시장의 발달과 채식인의 선택지 확대를 견인하는 데 의의가 있겠지만 건강식이라고는 볼 수 없다. 특히 건강 때문에 채식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고르지 못할 선택지다. 

 

이에 비건뉴스는 건강한 채식밥상을 알리기 위해 [비건COOK]을 기획했다. 본지는 홍복희 요리연구가와 함께 비건, 락토, 오보, 페스코 등 다양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레시피를 소개하면서 건강한 채식을 도모한다. [편집자주]

 

 

단호박은 죽, 샐러드를 비롯해 조림과 아이스크림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만능 재료다. 풍부한 당질과 영양분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힌다.

 

단호박을 삶아 간장과 견과류를 더해 조리면 단맛과 짠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중독성 강한 간식이 된다. ‘견과류 단호박 조림’ 레시피를 공개한다.

 

■ ‘견과류 단호박 조림’ 재료

 

재료 : 단호박 1/4개, 물 50ml, 진간장 2큰술, 올리고당 3큰술, 아몬드 20g, 호박씨 10g (선호하는 견과류로 대체 가능)

 

■ 만드는 법

 

 

1. 단호박 1개를 전자레인지에서 2분정도 익힌 후, 1/4토막 내준다. (이 때, 익히지 않으면 자르는데 힘이 들기 때문에 익혀준 다음 자르는 것이 중요하다.)

 

 

2. 밥숟가락으로 씨부분을 동그랗게 도려낸 후 단호박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3. 팬에 물 50ml, 진간장 2큰술, 올리고당 3큰술을 넣고 섞어준 뒤 불을 키고 단호박을 넣어준다. 불은 너무 세지않게 중불로 켜주고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단호박을 익힌다. 

 

 

4. 단호박이 먹기 좋게 익었을 때 통아몬드 20g, 호박씨 10g을 넣고 잘 섞어준다.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견과류로 대체하는 것이 가능하다.)

 

 

5. 섞어준 '견과류 단호박 조림'을 접시에 담아내면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