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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수능날 점심도시락, 든든하고 소화 잘되는 메뉴는?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1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쌓아온 노력의 결실을 거두는 날인 만큼 수험생들의 점심 도시락 메뉴 선정에 고심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수능 당일 점심 메뉴를 특별한 요리보다 평소 자주 먹어왔던 반찬을 중심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극도의 긴장을 유지해야 하는 날인 만큼 흔하게 먹지 않던 음식으로 배탈이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능 당일 아침은 평소보다 긴장된 상태라 위의 부담을 주지 않도록 양은 살짝 적게 먹을 것을 권유한다. 과식은 뇌 활동 저하와 졸음을 유발할뿐더러 소화를 위해 혈액이 위·장관으로 집중돼 뇌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점심 도시락으로도 양을 넉넉히 담는 것보다 평소 먹는 양의 3분의 2 정도로만 먹을 것을 권유한다.

 

도시락 메뉴로는 기름진 음식, 육식은 피해야 한다. 간혹 장어구이와 같은 요리가 보양식으로 알려져 도시락 메뉴에 넣기도 하지만 소화가 오래 걸리고 두뇌 활동을 느리게 한다.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한 채소는 장 활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채소 위주로만 싼 도시락도 좋지 않다.

 

 

수능 도시락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단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밥은 현미밥이나 잡곡밥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평소 현미와 잡곡이 맞지 않는 수험생이라면 주의해야한다. 국은 화장실에 가고 싶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 수험생의 기호에 맞춰 준비한다. 국 대신에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누룽지를 챙겨도 좋다. 

 

전문가들에게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수능 도시락 반찬으로는 시금치 나물을 들 수 있다. 시금치에는 루테인과 엽산,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뇌의 기능을 개선해주며 비타민 A와 C는 눈 피로를 개선하고 빈혈을 막는데 탁월하기 때문이다.

 

 

두부를 활용한 요리도 좋다. 두부조림, 두부 부침, 두부 동그랑땡 등은 위에 부담이 가지 않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콩자반도 적합한 반찬이다. 콩의 레시틴 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원료인데, 기억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일품요리를 선호한다면 김밥보다는 유부초밥이 좋다. 다양한 재료가 들어있는 김밥보다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메뉴이기 때문. 유부초밥은 단백질과 칼슘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유부 자체가 위에 부담이 가지 않은 식재료일뿐더러 단촛물에 젖은 유부는 부드러워 소화에 도움이 된다.

 

간식으로는 견과류나 초콜릿을 추천한다. 견과류는 두뇌 회전과 혈액순환 등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에너지를 제공하고, 씹어 먹는 활동으로 졸음을 깨우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는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뇌의 활력이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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