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원주 3.7℃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흐림제주 10.7℃
  • 흐림천안 2.7℃
  • 흐림구미 5.8℃
기상청 제공

제로웨이스트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바이바이플라스틱" 함께할 캠페인은?

 

[비건뉴스=권광원 기자] 오늘은 제 15회 '자원순환의 날'이다. 환경부와 한국폐기물협회 공동으로 매년 9월 6일을 지구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날로 9와 6은 서로를 거꾸로 한 숫자로, 순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매년 다양한 녹색생활실천운동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는 6일 오후 2시 충남 아산환경과학공원에서 제15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올해 주제는 '지구를 지키는 좋은 습관,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이다.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 같이 실천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환경부는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바이바이 플라스틱' 실천 운동을 시작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에는 △분리배출 체험교육 △쓰레기 발생이 없는(제로웨이스트) 제품 전시 △새활용(업사이클) 제품 만들기 체험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렸다. 특히 환경부는 폐플라스틱 원료로 만든 티셔츠와 가방, 돗자리 등 업사이클 제품을 전시한다. 또 '탈 플라스틱' 실천 다짐을 서명하고 인증하는 장소를 마련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기념식에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은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누리집과 환경부 SNS 등을 통해 서약할 수 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자원순환 선도 및 감량 △순환경제 사회 전환 기반 마련 △포장재 및 1회용품 감량 △순환골재 등 우수활용 △음식물류 폐기물관리 등 자원순환 분야에서 공로가 큰 기업과 지자체 등 유공자 9명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한다.

 

대통령표창에는 주식회사 원지와 임우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선정됐다. 국무총리 표창에는 일동제약 청주공장, 사단법인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경남도청, 이마트, 한국전력공사 남부건설본부, 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서울특별시 송파구가 선정됐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순환경제사회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이번 자원순환의 날이 불필요한 플라스틱과 작별 인사하고 실천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정부도 생활 속 실천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환경순환 이벤트도 마련됐다. SK텔레콤은 다회용 컵 순환 캠페인 ‘해피해빗’을 페트병 수거 등 재활용 영역으로 확대한다. 해피해빗 앱(애플리케이션)을 고도화해 무색 페트병, 고품질 재활용품 수거 등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해피해빗 앱에 리사이클 포인트 기능을 추가해 사용한 무색 페트병을 무인 수거기에 배출시 보상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인천시 부평구 주민은 해피해빗 앱으로 주민공동이용시설에 설치된 무인 수거기에 무색 페트병을 반납할 때마다 1개당 10원 보상 포인트와 kg당(누적기준) 100원 탄소중립포인트를 받게 된다.

 

또한 SKT는 해피해빗 프로젝트에 다회용기 서비스를 추가해 치악산 구룡, 설악산 설악동 등 국립공원 야영장 등에서 일회용품 쓰레기 배출을 줄이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오는 21일 개장하는 북한산 사기막 야영장에도 다회용기 이용 시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는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카카오메이커스와 함께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 쓴 커피 캡슐의 '새활용'을 통해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제고하며 좋은 습관에 동참하는 소비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참가자들을 통해 회수한 커피 캡슐을 새활용 아이템으로 제작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판매하고 수익금을 사회적 기업인 트리플래닛을 통해 기부하여 어린이들의 환경 교육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젝트에 동참한 모든 참여자에게는 네스프레소 공식몰 및 부티크 매장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네스프레소 클럽 크레딧이 제공된다. 아울러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네스프레소 업사이클 토트백을 증정한다.

배너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