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권광원 기자] 매년 6월 5일은 1972년 6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시작한 ‘환경의 날’이다. 국제사회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하며 이날로 제정됐다.
최근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친환경 가치를 추구하는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하루 사용량이 많은 위생용품 업계에서도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환경보호 효과가 없음에도 친환경으로 오인되거나 이미지를 포장하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제품 선택을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생활위생 전문 그룹인 MSS그룹 산하의 쌍용C&B(쌍용씨앤비)는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화장지 라인업을 잇달아 출시하며 숲을 살리고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소비’를 돕고 있다. ‘코디 에코그린 바스티슈’와 ‘코디 에코그린 점보롤’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 기준에 준하는 친환경 제품이며 ‘골판지 고지를 원료로 하는 티슈의 제조방법’으로 특허를 획득해 자원순환성 향상과 유해물질 감소를 통한 환경 개선 효과를 입증 받았다.
‘코디 에코그린 바스티슈’는 3겹의 데코 엠보싱으로 도톰하고 부드러워 비데 세정 후에도 사용하기 좋고, 향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깨끗한 화장지로 자극에 민감한 피부에 적합하다. ‘코디 에코그린 점보롤’은 2겹 엠보싱의 대용량 점보롤 화장지로 역시 인공향을 배제한 제품이다.
특히 이들 제품은 화장지 업계 최초로 멸균팩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화장지로, 원료의 10% 이상을 멸균팩을 사용해 만들었다. 쌍용C&B는 이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KPRC)로부터 ‘종이팩 회수 재활용 촉진 공로자’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환경부와 재활용업계와 함께 ‘멸균팩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친환경 활동에 이바지하고 있다.
쌍용C&B 관계자는 “화장지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량이 많은 제품인 만큼 원료부터 제조, 유통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보다 환경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기업과 브랜드의 사회적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쌍용C&B는 생활위생 전문 그룹인 MSS그룹 산하의 기업으로 화장지류(코디), 물티슈(코디, 베피스), 생리대(오닉), 유아기저귀(베피스), 시니어기저귀(키퍼스) 등 다양한 위생용품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MSS그룹은 모건스탠리 PE(MSPE)가 투자한 MSS홀딩스(대표 정회훈)를 지주사로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