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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두나무 송치형 회장 “착오전송으로 인한 피해, 구제해야”…업비트의 해결 방안은?

 

[비건뉴스=이용학 기자] 가상자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거래 과정에서 작은 실수가 큰 피해로 돌아오는 ‘착오전송’으로 인한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출금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네트워크 종류 선택 오류로 인해 가상자산 착오전송이 발생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도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에 서두르고 있다.

 

은행 등 전통적인 금융기관은 송금 전 수취인 이름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은행별 중앙 서버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령 착오송금되더라도 그 계좌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오입금 발생 시 피해 복구 방안도 마련되어 있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 상에서의 가상자산 전송은 수취인을 미리 확인하기 힘들고 착오전송(오입금)이 기록된 탈중앙 분산원장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이 기술적으로 까다롭다. 애당초 거래소의 통제권이 미치지 못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착오전송 후 복구가 영원히 불가능하다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설령 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라 하더라도 워낙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구제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선보인 두나무 송치형 회장은 다양한 유형의 착오전송 사례에 적극 대응하며 투자자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업비트는 지난해 10월부터 착오전송 디지털자산 찾아가기’ 캠페인을 통해 이용자들로 하여금 착오전송 내역을 직접 확인하도록 기회를 제공했다. 자신의 가상자산이 착오전송된 사실조차 모르고 있던 이용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모든 복구 수수료를 면제한 결과 캠페인 시행 3개월 여만에 무려 1080건, 약 23억원 상당의 착오전송액을 복구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에서 착오전송의 유형 및 예방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출금 시 주의사항을 안내하는 등 착오전송 근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업비트에서는 가상자산을 입금할 때마다 ‘입금 주의사항 안내’ 팝업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가상자산의 변동 상황이 발생할 때, 사전 공지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22년 글로벌 거래소 바이낸스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매번 팝업을 노출하고, 특정 가상자산의 변동 상황 발생 시마다 사전 공지하고 있다. 업비트는 이를 위해 2022년 글로벌 거래소 바이낸스와 협조를 진행하기도 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두나무와 업비트가 지난 5년간 복구한 착오전송 건수는 무려 4만8000여건(23년 12월 기준)에 달한다. 이는 총 복구 요청 접수 건의 99.71% 수준”이라며 “기술적으로 복구 가능한 착오전송 유형을 꾸준히 확대하여 착오전송으로 인한 이용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싶다. 이용자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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