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서인홍 기자] 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을 맞아 건강한 채식으로 암 예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채식연합, 한국비건연대, 비건세상을 위한 시민모임이 주최하며, 성명서 낭독과 피켓팅,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통계청의 자료를 인용해 2023년 우리나라 사망자 수가 35만2511명으로, 그 중 암이 8만5271명으로 전체 사망원인의 24.2%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강조됐다. 암은 1983년 이후 국내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의 예측에 따르면 2050년 신규 암 발생 건수가 현재보다 77%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최 측은 "건강한 채식은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 다양한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암 발생을 줄이는 방법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특히 가공육과 붉은 고기가 발암물질로 분류된 점을 언급하며, "우리의 식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는 외국 속담을 인용하며, 건강한 식습관이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건강한 채식을 통해 암 발생을 줄이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행동을 촉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건강한 채식의 중요성을 알리고, 암 예방을 위한 사회적 관심을 일으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 건강한 채식으로 암을 예방하자!
● 건강한 채식으로 암을 극복하자!
● 건강한 채식으로 암을 이겨내자!
● 건강한 채식으로 암을 막아내자!
● 건강한 채식으로 암을 물리치자!
● 채식은 건강을 살리고 세상을 살린다!
● 채식은 내 몸과 지구를 살린다!
매년 2월 4일은 유엔(UN)에서 정한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로, 암에 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을 고취하는 날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우리나라 사망자 수는 35만 2,511명이다. 사망 원인 1위로는 암이 8만 5,271명으로 전체 사망원인의 24.2%를 차지하였다.
암은 국내에서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83년 이후 줄곧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 사망률은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 위암 순으로 높았다.
또한 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수의 사망자를 낳는 원인 중 하나이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50년 신규 암 발생 건수는 2022년 2,000만건보다 77% 증가한 3,500만건 이상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암 사망자 수는 2022년 970만명에서 2050년 1,850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이는 거의 2배에 달하는 증가 폭이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햄과 소세지, 베이컨 등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붉은 고기와 적색육을 2군 발암물질로 발표하였다.
실제로 가공육에 있는 '아민'과 '질산염' 등이 '니트로사민' 등 1급 발암물질을 만든다. 참고로 1군 발암물질에는 술, 담배, 석면, 플루토늄, 벤조피렌, 청산가리, 포름알데히드 등이 있다.
또한 육고기와 생선 등에 들어있는 동물의 근육, 지방 등이 열과 반응하여 암을 일으키는 '벤조필렌', '헤테로사이클릭아민'(HCAs),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등을 만들어 낸다.
한편 한국채식연합(KVU)은 고혈압, 심장병, 암, 당뇨병 사망 원인이 대부분 육식과 관련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실제로 고혈압, 당뇨, 심장병, 뇌혈관질환,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동맥경화, 협심증, 통풍, 결석, 관절염, 아토피, 골다공증, 위염, 신장병, 크론씨병, 알레르기, 치매, 루프스, 파킨슨병, 자가면역질환, 생리통, 탈모, 비만 등이 육식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외국의 속담 중에 "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다"(You are what you eat)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그 사람을 알고 싶거든, 그 사람이 먹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했다. 즉 그 사람이 먹는 것이 그의 일생을 좌우한다는 것이다.
또한,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고 할 만큼 우리가 먹는 음식이 우리의 건강을 좌우한다.
우리에게 생기는 질병의 대부분은 우리가 먹는 음식과 관계가 있다. 건강한 채식은 대부분의 병들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병에 걸렸더라도 치료와 회복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건강한 채식이란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식품첨가물 등 몸에 안좋은 음식들을 멀리 하고, 현미를 중심으로 자연식물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을 맞아, 건강한 채식을 통해 암 발생을 줄이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 것을 촉구한다. 그리고 내 몸과 세상을 망치는 육식 대신에, 내 몸과 세상을 살리는 건강한 채식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