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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비건 입은 'K-푸드', 세계 시장 공략나서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미국과 유럽 국가에 비해 비건 식품이 다양하지 않았던 국내 비건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한식에 비건을 입힌 ‘K-비건 ’식품이 해외에 수출되며 발을 넓히고 있기 때문이다.

 

‘K-비건 ’식품의 중심에는 김치가 있다. 김치는 해외에서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으로 주목받으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 하지만 김치에 들어가는 젓갈은 특유의 향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섭취하기 어려워하면서 자연스럽게 젓갈을 제외한 비건 김치를 수출하게 된 것이다.

 

 

최근 샘표는 한국 김치를 해외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캔 김치’를 출시하고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 판매에 돌입했다. 캔 김치는 유통이나 보관과정에서 냄새가 나지 않고 맛이 변하지 않아 일정한 김치 맛을 느낄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더구나 이번에 출시되는 캔 김치에는 젓갈이 아닌 샘표의 대표적인 비건 조미료인 연두를 사용해 비건이나 채식 지향인도 부담 없이 김치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다.

 

 

 

대상은 최근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현지에 대규모 김치 공장을 완공해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했다. 대상이 만든 김치 브랜드 ‘종가집’은 미국과 유럽시장을 겨냥해 양배추·케일·당근을 활용한 김치를 선보였으며 국내 김치 수출 1위를 지키며 해외 김치 시장을 견인해왔다.

 

대상은 완공된 LA 공장에서 오리지널 김치를 비롯해 글루텐 프리, 비건 등 현지 식문화와 트렌드를 반영한 10가지 김치를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만두 역시 해외에서 사랑받는 K-푸드 중 하나다. 지난해 말 CJ 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플랜테이블’을 출시하고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국내용 2종(오리지널·김치)과 수출용 2종(야채·버섯)을 론칭했다.

 

당시 수출용 제품은 우선 싱가포르와 호주 2곳에 수출됐지만, 최근 CJ제일제당이 수출국을 10개국으로 늘리며 K-비건 만두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는 비건 인증받은 제품으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 국가에까지 수출이 가능해지면서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CJ제일제당은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중 오리지널, 김치, 버섯 등 5종의 제품이 이미 말레이시아, 필리핀, 홍콩, 아랍에미리트(UAE), 멕시코, 괌, 네팔, 몽골 등에 수출되고 있다고 밝혔으며 향후 미주와 유럽은 물론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서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헬스 앤 웰니스(Health&Wellness)’라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발맞춰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식에 동물성 원료를 빼고 현지화를 가미한 K-비건 식품은 앞으로도 다양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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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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