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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풀무원, 채식 인기에 힘입어 올 상반기 美 두부 사업 매출 '쑥쑥'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풀무원 두부가 식물성 식품 시장 확대와 K-푸드 열풍에 힘입어 미국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은 올해 상반기 미국 내 두부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11%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미국 현지 공장 두부 생산 라인을 증설한 효과로 풀이된다. 지난해 풀무원은 약 400억원을 투자해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풀러턴 공장의 두부 생산라인을 9300㎡ 규모로 증설했다.

 

풀무원은 7년 연속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전역 1만2000여개 리테일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 슈퍼마켓 매장과 캐나다 유통업체 채널에 신규 입점할 예정이다.

 

이에 회사는 생산 인프라 확대를 위해 지난해 11월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풀러튼 공장 두부 생산 라인을 9300㎡ 규모로 증설했다. 그 결과 미국 내 두부 총 생산량은 약 38% 늘어났고, 올해 풀무원USA 상반기 두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풀무원은 미국 내 입점 리테일 매장 수를 1만5000개까지 늘리고 푸드서비스 유통 채널을 확대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와 B2B(기업 간 전자상거래) 채널을 동시 공략하는 전략으로 현지 시장 성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미국 가정 내 두부 침투율은 현재 약 8%에 불과해 아직 성장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다”며 “현지 소비자들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CIA와 협업을 통해 한국 대표 건강 음식인 두부를 미국 소비자들에게 알림으로써 중장기적으로 두부 침투율을 두 자릿수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풀무원은 한국적 두부의 세계화를 위해 미국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3개국에 글로벌 소이 R&D(연구·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설립한 풀무원 중국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은 주력 품목 및 채널의 성장 지속으로 7분기 연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두부를 중심으로 한 두(豆)제품의 지난해 연매출은 전년(2020년) 대비 26% 늘었다. 2014년 일본 4위권 두부업체 아사히코를 인수하며 진출한 일본 시장에서는 2020년 11월 선보인 ‘두부바’가 출시 약 1년 만에 누적 1000만개 판매에 이어 6개월 만에 2000만개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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