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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코로나19에도 비건 전문 레스토랑·베이커리 급증…주요 고객층은 '2030'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최근 3년 동안 코로나19의 여파로 오프라인 식음료점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비건 레스토랑, 베이커리의 매출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세계 채식인의 날을 맞아 3년간 오프라인 비건 전문 음식점 관련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해 8월말 비건 음식점 가맹점수는 지난 2019년보다 391% 급증했으며, 매출액은 272% 상승했다고 29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비건 전문 베이커리 가맹점이 크게 증가했다.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지난 2019년 같은 기간보다 439%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으며 매출액도 최근 3년 사이 376%나 늘어났다.  이러한 비건 베이커리의 빠른 성장은 주로 여성 고객이 이끌었다. 비건 베이커리 전문점에서 20대 여성이 결제한 금액은 2019년과 비교해 약 930% 늘어났다. 30대 여성의 경우 518%로 급증했다. 

 

비건 레스토랑도 마찬가지로 큰 성장세를 보였다. 레스토랑의 가맹점 수는 올해 8월 말을 기준으로 2019년보다 338%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206% 상승했다. 이 역시도 20~30대의 구매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올해 1~8월 비건 연령대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20대의 레스토랑, 베이커리 전문점 매출액은 각각 300%, 821% 증가했고, 30대는 각각 292%, 424% 증가했다.

 

 

아울러 올해 1~8월 온라인쇼핑몰의 비건 품목별 매출액 비중에서, 영양제(79%), 식품(21%)이 높은 비중을 보였다. 연령이 높을수록 온라인 쇼핑으로 구매한 비건 영양제 매출 비중이 높았다. 비건 영양제 매출액 비중이 높은 연령대는 50대 이상(86%), 40대(81%), 30대(74%), 20대(60%) 순이다. 

비건 식품 매출액 비중을 보면 빵(36.6%), 대체유제품(25.6%), 대체육(10.5%) 순이다. 이어 만두·떡볶이, 쿠키, 시리얼류, 간편식, 견과류, 젤리·푸딩, 라면·면류 순으로 많았다. 


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비건 문화가 확대됨에 따라 가맹점과 매출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오프라인 음식점 이외에도 온라인 쇼핑에서까지 다양한 비건 식품을 구매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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