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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풀무원, 美 B2B 시장 공략…대학 18곳에 대체육 공급

 

[비건뉴스 김규아 기자] 풀무원이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풀무원은 대체육 스테이크를 포함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미국 대학 급식 채널에 본격 공급하고 B2C·B2B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풀무원은 매사추세츠대, 캘리포니아대 등 미국 동서부 총 18개 대학 캠퍼스와 식물성 지향 식품 입점 계약을 체결하고 대체육 스테이크를 포함한 다양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공급한다.

 

식물기반식품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식물성 지향 식품 시장은 최근 3년 동안(2018~2021년) 연평균 16% 성장, 2021년 기준 74억달러 규모로 확대됐다. 식물성 대체육의 경우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출이 74% 로 크게 증가하며 식물성 지향 식품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풀무원USA는 식물성 대체육과 두부를 중심으로 현지 리테일 채널과 푸드서비스 채널을 공략하며 중장기 미국 사업 성장 모멘텀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풀무원USA는 2014년 미국 푸드서비스 사업에 처음 진출했다. 풀무원USA는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되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 급식 체인’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외식 수요로 전망이 밝은 ‘레스토랑 체인’을 중장기 사업 성장을 위한 주요 공략 채널로 설정하고 현지 유통망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11월 미국 최대 대학 급식 서비스인 매사추세츠대 다이닝(UMass Dining)과 파트너십을 통해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캠퍼스에 식물성 대체육 공급을 시작했다. 현재는 평균 약 3만명의 학생 수를 보유한 미국 동서부의 총 18개 대학에 다양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 현지 레스토랑의 경우 지난해 11월 미국 웰빙푸드 레스토랑 체인 와바그릴에 식물성 대체육 스테이크를 공급한 데 이어 최근에는 대형 타코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현지 패스트푸드 체인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도 B2C 사업으로 올해 2분기부터 식물성 대체육을 비롯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알버슨스(Albertsons), 본스(Vons), 파빌리온(Pavillions) 등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 입점하는 성과를 거뒀다. 

 

조길수 풀무원USA 대표는 “수요가 꾸준한 대학급식 채널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레스토랑 채널을 본격 공략해 B2B 사업 외연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여기에 생산 인프라 확대로 현지 대응력을 높인 두부와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아시안누들까지 더해 중장기 미국 사업의 지속 성장 및 수익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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