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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이왕이면 지속가능한 상품 선택"...비건 제품 인기

[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20∼30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가치 판단을 토대로 제품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소비방식인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산업 전반에 걸쳐 이왕이면 환경과 동물의 복지 등을 고려한 지속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비건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14일 프리미엄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는 최근 한국 진출 20주년을 기념해 출시한 식물성 피자가 예상 수준을 뛰어넘는 주문으로 조기 품절되는 사태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파파존스는 지난 6일 영국 비건 협회에서 인증받은 33년 전통의 sheese사 비건 치즈와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한 '그린잇 식물성 마가리타'와 '그린잇 식물성 가든 스페셜' 2종을 출시했다.

 

출시된 식물성 피자는 출시 9일 만에 대다수 매장에서 조기 품절되며 식물성 피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폭발적 관심을 입증했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을 통해 ‘그린잇 식물성 피자’를 태그한 소비자들은 대부분 토핑이 가득한 식물성 가든 스페셜 피자의 경우 일반 피자와 비슷한 맛을 내며 식물성 마가리타의 경우 짭잘한 비건 치즈가 중독적이라는 반응이다. 비건 커뮤니티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제품의 도우를 오리지널로 선택하거나, 옥수수 토핑을 추천한다는 등의 추천글도 퍼지기 시작했다.

 

실제 파파존스 식물성 피자의 구매 고객을 분석한 결과 자사 온라인 주문채널을 통한 신규 유입 고객이 약 20%를 차지했다. 회사 측은 비건 식생활 고객과 식물성 피자에 대한 일반 고객의 호기심에 기인한 구매가 더해진 결과로 분석했다.

 

파파존스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이 점차 프리미엄과 건강식을 넘어 가치소비로 확산되는 추세로 보인다”며 “비건치즈의 빠른 입고를 통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라 전했다.

 

 

이러한 비건 제품에 대한 인기는 식품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지난 13일 현대백화점은 자사의 비건 뷰티 편집숍인 ‘비클린’이 MZ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비클린은 자연 유래 성분이 함유돼 있거나 동물실험을 진행하지 않고 재활용 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갖춘 상품만을 엄선해 선보이는 비건 뷰티 편집숍이다.

 

현대백화점이 분석한 지난 1월 매출을 보면 비건 뷰티 편집숍 비클린은 지난달 매출에서 20~30대 매출 비중이 70%를 넘었다. 이는 현대백화점의 전체 화장품 매장의 평균치(약 33.7%)보다 두 배가 넘는 수치다.

 

현대백화점은 “비클린 1호 매장의 매출이 지난해 12월부터 매달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며 “폭발적인 매출 성장세와 MZ세대의 성지가 된 더현대 서울의 후광 효과로 신생 인디뷰티 브랜드들의 비클린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비건 뷰티트렌드에 힘입어 올해 천호점·중동점 등에 비클린 신규 매장을 추가로 열고 향후 전국 16개 백화점에 비클린 매장을 내는 것도 검토 중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비건 뷰티는 MZ세대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앵커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며 “과거 쇼루밍(showrooming·오프라인에서 보고 온라인에서 주문하는 행위)이 오프라인의 위기를 불러왔다면 지금은 비건 뷰티와 같은 트렌디한 콘텐트로 무장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역쇼루밍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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