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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김자반부터 아이스크림까지…K-비건 푸드 세계인에 먹혔다

[비건뉴스=김민영 기자] 한국 음식에 대한 전 세계인들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식품 업계의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식물성 제품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빙그레는 회사의 대표 아이스크림 메로나를 통해 전 세계인을 공략하고 나섰다. 지난 달 27일 빙그레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2023년부터 네덜란드,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을 중심으로 식물성 메로나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특히 유성분이 포함된 아이스크림 제품은 수출 시, 여러 통관 장벽의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에 빙그레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식물성 원료를 배합하고 실험한 끝에 유성분을 제외하고도 메로나가 가진 고유의 질감과 풍미를 살린 식물성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전 세계 식물성 시장 성장과 더불어 식물성 메로나는 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올해 식물성 메로나의 상반기 유럽 지역 매출액은 지난해 매출액의 3배를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빙그레는 유럽 시장에 이어 호주 시장에서도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울워스(Woolworths), 콜스(Coles) 등 호주의 메인스트림 채널에 식물성 메로나가 입점돼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 말에는 코스트코(Costco)에 멜론, 망고, 코코넛 맛으로 구성된 팩 단위 메로나 제품이 입점할 예정이다.

 

향후 빙그레는 현지에서 식물성 아이스크림의 라인업을 확대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국가별로 선호하는 맛을 개발해 현지인 입맛에 맞춘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식품 중 하나인 김 역시 편의성을 더해 해외인들의 식탁을 공략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김 수출액은 1조원대를 돌파하며 최대치를 기록했고 약 120여국에 수출되고 있는 우리나라 김은 전 세계 시장에서 무려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김의 글로벌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상은 어디서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틱형 김자반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스틱형 김자반’은 ‘오리지널’, ‘김치맛’ 총 2종이다. 먼저, ‘오리지널 김자반’은 참기름의 고소함과 소금의 짭짤함이 어우러져 정통 한국식 김자반의 맛을 느낄 수 있다. K-푸드 대표주자 ‘김치’의 맛을 구현한 ‘김치맛 김자반’은 고소하면서도 매콤새콤한 감칠맛으로 김치를 좋아하는 외국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제품 모두 밥이나 면은 물론, 수프, 샐러드 등 어떤 요리에 곁들여도 잘 어우러져 높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특히 신제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김이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만큼 성분에도 신경을 써 비건 인증과 글루텐 프리 인증을 획득했고 방부제를 넣지 않았다.

 

‘스틱형 김자반’ 2종은 9월부터 미국 현지 교민마트 ‘H-MART’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9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WFI(World Food Istanbul 2024)와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SIAL Paris 2024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비건 냉동 김밥을 시작으로 해외에서 한국 음식 열풍이 불고 있는 만큼 식물성 원료를 내세운 K푸드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아이스크림, 김, 버거, 스낵 등 제품군 역시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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