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뉴스 김민영 기자] 2023년이 시작됐다. 새해를 맞아 한 달 동안 채식을 하는 ‘비거뉴어리’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면 밀키트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매일 같은 식단만 돌려먹던 비건 초보자들에게 비건 밀키트는 다양한 비건 요리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며 간단한 조리라도 자신이 요리했다는 뿌듯함을 안겨줄 것이다.
◆ 몽크스팩토리
특별한 요리가 먹고 싶은 날에는 ‘몽크스팩토리’ 밀키트를 추천한다. 몽크스팩토리는 서울 한남동의 비건 전문 레스토랑 ‘몽크스 부처(Monk’s Butcher)’의 메뉴를 밀키트로 만나볼 수 있는 브랜드다. 몽크스팩토리에서는 몽크스 부처의 스테디 메뉴만을 모아 밀키트로 출시했는데 몽크스부처 쉐프의 레시피로 100% 수작업을 통해 완성한다. 밀키트의 종류로는 들깨 투움바 파스타, 야채 듬뿍 코코넛 커리, 토마토 라구 파스타, 미나리 크림 파스타 등이 있으며 몽크스부처에서만 맛볼 수 있던 비건 소스와 디저트까지 판매 중이다. 지난 연말부터는 홈파티족을 위해서 3~4인용 비건 홈파티 밀키트 세트까지 출시했다.
◆ 바로
한국인에게 익숙한 한식, 분식이 그립다면 ‘바로(VARO)’의 밀키트를 추천한다. 국내 최초의 비건 밀키트 브랜드 바로는 비건 숯불 궁중떡볶이, 매운 고사리 잡채 등 비건 한식을 밀키트로 선보인다. 고사리 오일 파스타, 비건 템페 굴라쉬 등 바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비건 메뉴도 다양하다. 특히 바로의 보호삼이탕은 삼계탕의 채식 버전으로 한약재와 국산 버섯 6종을 우려낸 진한 채수와 고소한 누룽지로 추운 계절 몸보신에 탁월한 메뉴다. 한식, 양식 등 다양한 요리를 비건 밀키트로 제공하는 만큼 바로 제품으로만 삼시세끼를 해결해도 전혀 질리지 않는다.
◆ 비오는날의숲
이국적인 비건 요리를 먹고 싶다면 ‘비오는날의숲’을 추천한다. 제주시에 위치한 레스토랑 ‘비오는날의숲’의 메뉴를 밀키트로 만들어 선보인다. ‘비오는날의숲’에서는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계절별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는데 현재는 송화버섯튀김에 깐풍소스, 샐러리와 캐슈넛을 올려 완성한 비건 깐풍 버섯, 채수와 전통 향신료, 버섯, 튀긴 샬롯을 넣어 만든 비건 쌀국수, 비오는날의숲만의 시그니처 비건 파스타 와 더불어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비건 쿠키, 비건 그래놀라도 함께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