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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전북도의회 교육위 교육국 및 직속기관 상반기 업무보고 청취

교육사업의 양적 확장보다 한 분야라도 학생의 질적 성장에 집중해야

 

[비건뉴스=최지영 수습기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3일 오후 도교육청 교육국, 14일 오전 교육청 소속 13개 직속기관의 ‘2025년 상반기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박정희 의원(군산3)은 특수학생들의 어려움과 관련해 “교육청에서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라고는 하지만 현실은 여전히 어렵다. 특수학급 설치에 반대하는 학교와 학교장들이 여전히 많다. 각각의 사정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만 교육청의 특수교육과 관련한 예산들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면서 “특수학급 설치에 필요한 인력, 예산 등 학교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박 의원은 전북교육인권센터의 교권 신장을 위한 사업에 대해 “접수된 사안들만 처리하는데 머무르지 말고, 학교 현장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거나, 학부모들로부터의 시달림을 겪는 교사들이 없는지, 그런 문제의 해결·해소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을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관리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 전북에서는 면밀하고 선제적인 예방 활동으로 최근 대전 초등학생 사망 사건과 같은 일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병철 의원(전주7)은 전북을 살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인재 양성임을 강조하고 교육청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함을 당부했다. 이 의원은“과학영재 육성이 설립 목적인 과학고라든지 외국어고와 같은 학교의 학생들이 그 분야의 대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의대 등 특정 분야에 쏠리는 현상이 심각하다”면서 “교육청이 교육의 다양성이라는 명목하에 한꺼번에 모든 것을 다하려고 하기보다 한 명 한 명의 학생이 하나라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그 학생들이 여러 분야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주문했다.

 

윤영숙 의원(익산3)은 교육청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들을 들여다봤다. 윤 의원은 1:1 학습지원 대면(비대면) 튜터 운영, AI 기반 코스웨어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책임교육학년(초등 3학년) 지원 등 사업들의 예산 내역과 구체적인 계획들을 꼼꼼히 따져 묻고, 사업들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주기를 당부했다.

 

 

이어 윤의원은 “학교급식 납품 계약 시 지역업체 이용률을 더 높여 지역이 살아날 수 있도록 교육청이 노력해 줄 것”을 부탁했다.

 

강동화 의원(전주8)은 전주학생교육문화관 안전체험관 등 문화관 시설들의 주말 개방 등 이용시간 확대와 주차 공간 및 전기차 충전시설 운영에 있어서 도민들의 이용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강 의원은 전년 10월 개관한 미래교육연구원의 AI·SW 체험센터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시설을 만드는 것보다 운영·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강조하고, 많은 학생이 유익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병철 의원(전주7)은 6개 학생교육문화관의 학력신장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학생교육문화관들까지 학력을 높이기 위해서만 경주하는 것보다 학생들이 숨을 돌리고 휴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 평생교육을 위한 프로그램들로 가득한 공간을 만들어주길 당부했다.

 

윤정훈 의원(무주)은 학생교육문화관 평생교육 분야의 수강료 등 유료화 전환에 관하여 그 사유와 기대효과가 무엇인지 따져물었다. 윤 의원은“금액의 크기와 관계없이 도민들에게 부담이 되는 정책과 관련하여서는 사전에 충분한 안내와 설명이 필요하다”라며, 최소한 의회와의 소통도 없었던 점에 대하여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의 내실화이다. 유료화되는 만큼 더 그래야 할 것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영숙 의원(익산3)은 직속기관 시설관리직, 일반직 등의 정·현원 현황에 관하여 질의하고, 인력 운용에 따른 직원들의 애로사항이 없도록 잘 살펴 줄 것을 기관장들에게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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